FORESTS
산림
- 활동
- 산림
숲은 중요한 산소 공급원입니다.
또한 약 16억 명의 사람들의 생계와 수많은 야생동물을 위한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숲에 대한 위협은 커지고 있습니다. 인구 증가와 산업적 토지로의 용도 전환, 농업의 확대는 세계 산림 벌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목재와 종이의 수요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불법적이고 지속가능하지 않은 벌목은 전 세계 산림 훼손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숲이 파괴되면 작은 나무, 덤불 및 식물이 심하게 손상되거나 죽고, 강이 오염되며 토지가 침식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불행하게도 인간 활동의 영향으로 이미 전 세계 숲의 약 40%가 훼손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매년 1,000만 ha(헥타르)의 숲을 잃고 있습니다. 산림 벌채 중단과 보호 및 지속가능한 관리, 복원 등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합니다.
WWF는 2030년까지 생물다양성 유지, 안정적인 기후, 인간의 복지 증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세계의 숲을 보전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림 벌채는 지역사회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며, 때로는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숲은 음식, 나무, 약 재료, 신선한 물, 그리고 우리가 숨 쉬는 공기를 포함한 광범위한 자원을 제공합니다. 나무가 없다면, 인류를 지탱하는 생태계는 무너질 수 있습니다.
울창한 숲의 나무를 포함한 식물들은 자라면서 대기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열대우림에만 210Gt(기가톤)이 넘는 탄소가 저장되어 있는데, 이는 인간 활동에 의해 매년 배출되는 양의 7배에 달하는 양입니다.
육상 식물과 동물 종의 80%는 숲에서 서식하며, 열대우림에는 다른 어떤 육상 서식지보다 더 많은 종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1km2 크기의 숲은 약 1,000여 종 이상의 생물이 살아가는 보금자리를 제공합니다.